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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 – 공항시설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김예지 의원 – 공항시설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공항 조류 충돌 사고, 매년 반복… 체계적 대응 필요성
공항 조류 퇴치를 위해 전문인력 배치와 과태료 부과까지 대폭 강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예지 의원(국민의힘)이 작년 12월 29일에 발생한 여객기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 조류 충돌)’에 따른 기체 고장이 거론되는 가운데 공항 내 조류 퇴치 및 충돌 방지 대책을 위해 전문인력 운영을 규정하는 「공항시설법 일부개정법률안」을 4일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국내 공항에서 항공기와 조류 간 충돌사고는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행 「조류 등 야생동물 충돌위험 감소에 관한 기준」(국토교통부 고시)은 조류 및 야생동물의 서식지 관리와 충돌 예방 활동을 규정하고 있으나, 사고 예방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실제 한국공항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5년 6개월 간 국내 공항에서 발생한 조류 충돌은 623건에 이르고, 일부 사고는 항공기 기체 손상 및 운항 지연으로 이어지는 등 항공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어 조류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보다 강력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었다.

 

개정안에 따르면, 공항운영자는 항공기와 조류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문인력을 운영하고, 공항별로 지리적 위치 및 조류의 서식환경 등을 반영한 조류충돌사고 방지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며, 조류 퇴치 전문인력을 운영하지 아니하거나 방지 계획을 수립하지 아니한 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하였다.

 

김예지 의원은 “항공기 안전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라며“조류 충돌사고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이번 개정안을 통해 공항 운영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제한적 국토 면적과 지리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공항 최적지와 철새 도래지 대부분이 겹칠 수 밖에 없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강화된 조류 충돌 방지 인력은 항공기와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라며 입법 취지를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1월 2일 이번 여객기 사고의 또 다른 사고원인이였던 로컬라이저 등 공항 활주로 구역에 설치하는 장비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게 부러지기 쉬운 재질을 사용하도록 의무화하는 공항시설법 일부개정법률안도 대표발의 하여 항공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입법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사회복지위원회,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와 정책협약 체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사회복지위원회,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와 정책협약 체결 - 당사자 중심의 정책 마련을 위한 공동 협력 약속 - 서영석 위원장, “정신장애인이 삶의 주체로서 살아가는 대한민국” - 신석철 대표, “정신질환자의 행복한 자립생활 위한 제도 절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위원장 서영석, 경기부천시(갑) 국회의원, 이하 사회복지위원회)는 29일 목요일 서영석 국회의원 지역사무소에서 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상임대표 신석철)와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연합회는 정신장애인의 권리 옹호와 자립생활 지원을 목적으로 2021년 7월 공식 출범한 전국 단위의 당사자 중심 단체로서, 정신장애인의 탈원화와 선택권 및 자기결정권 존중, 주체적 자립생활 보급 및 안착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사회복지위원회와 연합회는 정책협약을 통해 ▲당사자 중심의 동료지원인 양성 및 활동체계 구축, ▲정책결정 당사자 참여 등 정신질환자 권익옹호 기반 정비, ▲정신질환자 회복에 대한 개인 및 가족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지원을 강화하는 국가책임제 실현,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자립 지원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방안 마련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서영석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신장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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