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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 은 국감 자료를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 보험소송, 4건 중 3건은 보험사가 이긴다

 

 

 

 

기울어진 운동장? 보험소송, 4건 중 3건은 보험사가 이긴다


생보사 전부승소율, 5년 연속 75% 안팎 … 소송 건수는 ‘생보 빅3’(삼성·한화·교보)가 절반 이상
민병덕 의원,“생보사의 압도적 전부승소율,, 보험 관련 분쟁 ‘기울어진 운동장’아닌지 고민해야”

 

지난 2020년 생명보험 보험 지급액이 연간 95조 원을 돌파한 가운데 해마다 2~300건의 가량의 생명보험 관련 소송이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소송은 생명보험사의 전부 승소로 끝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경기 안양 동안갑, 국회 정무위원회)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발생한 생명보험 업권 소송의 전부 승소율과 패소율 중 생명보험사의 전부승소율이 연간 75% 안팎을 기록하며 전부패소율 수치를 압도했다. 이는 보험금 지급 과정에서 소비자가 억울함을 호소하며 소송까지 나아가도, 4건 중 3건은 결국 생명보험사의 주장이 전적으로 받아들여진다는 뜻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두고 일각에서는 생명보험사와 소비자 사이 정보 불균형으로 인해, 소비자는 보험 관련 분쟁에 있어서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싸워야 하는 것 아니냐는 평가마저 나온다. 보험금 산정과 지급까지 이어지는 복잡한 절차, 사실관계 판단의 기초과 되는 다양한 정보를 대부분 보험사가 쥔 상황에서 소비자는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는 것이다.   


1) 21년 기준 신한라이프생명 자료 : '21년 상반기 신한생명+'21년 상반기 오렌지라이프생명+'21년 하반기 신한라이프생명
   -'21년 하반기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합병되면서, '21년 상반기 자료는 2개사가 각각 존재하고, '21년 하반기 자료는 
    통합사인 신한라이프 생명 자료만 존재
2) '23년 기준 KB라이프생명 자료 :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이 합병되면서, '23년 상반기 자료부터 통합사인 KB라이프생명 자료

출처 : 금융감독원(민병덕의원실재가공)

 

한편, 최근 5년간 생명보험업권 소송 건수의 대부분은 이른바  ‘생보 빅3’로 불리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이 차지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2019년 삼성, 한화, 교보생명 세 개 회사의 소송 건수의 합(136건)이 전체 소송 건수의 약 44%를 기록한 이래, 2023년 한해 발생하는 생명보험 소송 건수의 절반이 넘는 약 53%(147건)가 ‘생보 빅3’ 관련 소송이었다. 특히 삼성생명의 경우에는 4년 연속 손해보험 업권 소송 건수 1위를 기록한 삼성화재와 더불어, 4년 연속 생명보험 업권 소송 건수 1위를 기록해 업계 1위 ‘형제 보험사’의 슬픈(?) 숙명을 보여줬다. 


1) 21년 기준 신한라이프생명 자료 : '21년 상반기 신한생명+'21년 상반기 오렌지라이프생명+'21년 하반기 신한라이프생명
   -'21년 하반기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합병되면서, '21년 상반기 자료는 2개사가 각각 존재하고, '21년 하반기 자료는 
    통합사인 신한라이프 생명 자료만 존재
2) '23년 기준 KB라이프생명 자료 :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이 합병되면서, '23년 상반기 자료부터 통합사인 KB라이프생명 자료

출처 : 금융감독원(민병덕의원실재가공)

민병덕 의원은 “생명보험 시장이 연간 지급액 95조 규모의 ‘공룡시장’임을 고려하면 생보사와 소비자 간 분쟁 발생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이렇게 발생하는 대부분의 소송에서 ‘일부 승소’도 아닌 생보사의 ‘전부 승소율’이 전체의 3/4을 넘는다는 것은 생보사와 소비자 사이 다툼이 생보사에 절대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봐야 하는 지점”이라고 말했다. <끝>

붙임. 민병덕 의원 프로필 사진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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