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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27일(월) 김용태 의원 등여.야 의원공동으로 'GTX-G 도입 방안 국회토론회' 주최

GTX-G 도입 토론회…"제5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야"

 

 

GTX-G 도입 토론회…"제5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야"

27일(월) 김용태 의원 등 'GTX-G 도입 방안 국회토론회' 주최
포천시 등 경기 북부는 철도 소외지역으로 교통 불편·지역 불균형 심화
올해 말 확정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GTX-G 노선 반영할 필요
포천~논현~광명~인천 숭의까지 84.7㎞ 연결해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
강남 논현까지 32분 소요…부가가치 5.3조원, 취업 유발효과 10.6만명 추산
김 의원 "GTX-G는 경기 북부의 교통 패러다임 바꿀 혁신적 인프라 될 것"

 

 

경기 북부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G 노선을 반영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27일(월)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김용태(국민의힘)·김병주·이재강·임오경(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등 여.야 공동주최로 열린 'GTX-G 도입 방안 국회토론회'에서다. 발제자로 나선 추상호 홍익대 교수는 "경기 북부가 교통 사각지대에 놓인 현실은 수도권 내 불균형 성장을 고착화하고 도시의 잠재력을 제약하는 구조적인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수도권에서 철도가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경기도 포천시와 안성시가 유일하다. 안성시의 경우 4개의 고속도로와 국가 간선망을 갖추고 있지만 포천시는 세종~포천 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등 단 2개의 고속도로망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 지하철 7호선을 경기 양주시와 포천시까지 연결하는 사업(2030년 개통 목표)이 진행되고 있으나 4량의 환승(셔틀) 전철로 운행되는 방식이라 근본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경기 북부 지역의 낙후된 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GTX-G 노선이 거론되고 있다. 포천에서 동의정부, 구리, 논현, 사당, 광명(KTX)을 거쳐 인천 남구 숭의까지 연결되는 84.7㎞의 광역급행철도다. 사업비는 7조 6천79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5월 포천시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G노선을 반영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상태다. 5차 계획은 2026년부터 2035년까지 향후 10년간 추진할 철도사업을 결정하는 것으로 이르면 올해 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추 교수는 "GTX-G 도입은 수도권 전체의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라며 "이를 통해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인구 유입 등의 효과를 동시에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GTX-G 노선이 완성될 경우 포천에서 강남 논현까지 최대 77분까지 걸리던 통행 시간은 32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공간개발 효과로 수혜인구는 약 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크다. GTX-G 노선으로 하루당 약 1만 8천만대의 승용차 통행량이 감소하면서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만 9천만톤(t)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5조 3천294억원, 취업 유발효과는 10만 6천479명에 달한다.

 

27일(월)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김용태(국민의힘)·김병주·이재강·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공동주최로 열린 'GTX-G 도입 방안 국회토론회'가열렸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철도 소외 지역으로 남아있는 포천시는 열악한 교통 환경으로 시민의 불편이 곧 지역발전의 제약으로 이어져 왔다"며 "GTX-G 노선은 경기북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국가군형발전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김용태 의원은 "앞으로 국가 경쟁력의 핵심은 도시와 도시를 촘촘히 연결하는 초광역 네트워크에서 나올 것"이라며 "GTX-G는 포천뿐 아니라 의정부, 남양주, 구리, 광명, 시흥의 교통 패러다임을 바꿀 혁신적인 교통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 은 대표발의,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 본회의 통과
김미애 의원 대표발의,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 본회의 통과 민법상 상속권 상실 유족의 유족연금 지급 제한 명문화 부양의무 위반 등으로 상속권을 상실한 유족에게 유족연금·사망일시금 등 지급 제한 “부양의무를 저버린 유족에게까지 연금이 지급되는 것은 국민 상식과 정의에 반하는 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부산 해운대을, 재선)이 대표발의한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2026년 1월 시행되는 민법 개정(제1004조의2·상속권 상실 선고)에 맞추어, 부양의무를 중대하게 위반한 유족의 국민연금 수급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 민법 개정에서는 미성년 자녀에 대한 부양의무를 중대하게 위반하거나 중대한 범죄행위를 저지른 부모 등 직계존속에 대해 가정법원이 상속권을 상실시킬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연금 제도에서는 이러한 상속권 상실 선고가 유족연금, 미지급 급여,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 등 급여 수급 제한으로 이어지지 않아 제도적 공백이라는 지적이 지속돼 왔다. 김미애 의원이 발의한 국민연금법 개정안은 이 같은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법원의 상속권 상실 선고가 ‘확정’된 유족에게는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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