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G 도입 토론회…"제5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야"
27일(월) 김용태 의원 등 'GTX-G 도입 방안 국회토론회' 주최
포천시 등 경기 북부는 철도 소외지역으로 교통 불편·지역 불균형 심화
올해 말 확정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GTX-G 노선 반영할 필요
포천~논현~광명~인천 숭의까지 84.7㎞ 연결해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
강남 논현까지 32분 소요…부가가치 5.3조원, 취업 유발효과 10.6만명 추산
김 의원 "GTX-G는 경기 북부의 교통 패러다임 바꿀 혁신적 인프라 될 것"
 
경기 북부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G 노선을 반영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27일(월)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김용태(국민의힘)·김병주·이재강·임오경(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등 여.야 공동주최로 열린 'GTX-G 도입 방안 국회토론회'에서다. 발제자로 나선 추상호 홍익대 교수는 "경기 북부가 교통 사각지대에 놓인 현실은 수도권 내 불균형 성장을 고착화하고 도시의 잠재력을 제약하는 구조적인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수도권에서 철도가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경기도 포천시와 안성시가 유일하다. 안성시의 경우 4개의 고속도로와 국가 간선망을 갖추고 있지만 포천시는 세종~포천 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등 단 2개의 고속도로망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 지하철 7호선을 경기 양주시와 포천시까지 연결하는 사업(2030년 개통 목표)이 진행되고 있으나 4량의 환승(셔틀) 전철로 운행되는 방식이라 근본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경기 북부 지역의 낙후된 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GTX-G 노선이 거론되고 있다. 포천에서 동의정부, 구리, 논현, 사당, 광명(KTX)을 거쳐 인천 남구 숭의까지 연결되는 84.7㎞의 광역급행철도다. 사업비는 7조 6천79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5월 포천시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G노선을 반영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상태다. 5차 계획은 2026년부터 2035년까지 향후 10년간 추진할 철도사업을 결정하는 것으로 이르면 올해 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추 교수는 "GTX-G 도입은 수도권 전체의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라며 "이를 통해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인구 유입 등의 효과를 동시에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GTX-G 노선이 완성될 경우 포천에서 강남 논현까지 최대 77분까지 걸리던 통행 시간은 32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공간개발 효과로 수혜인구는 약 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크다. GTX-G 노선으로 하루당 약 1만 8천만대의 승용차 통행량이 감소하면서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만 9천만톤(t)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5조 3천294억원, 취업 유발효과는 10만 6천479명에 달한다.
27일(월)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김용태(국민의힘)·김병주·이재강·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공동주최로 열린 'GTX-G 도입 방안 국회토론회'가열렸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철도 소외 지역으로 남아있는 포천시는 열악한 교통 환경으로 시민의 불편이 곧 지역발전의 제약으로 이어져 왔다"며 "GTX-G 노선은 경기북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국가군형발전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김용태 의원은 "앞으로 국가 경쟁력의 핵심은 도시와 도시를 촘촘히 연결하는 초광역 네트워크에서 나올 것"이라며 "GTX-G는 포천뿐 아니라 의정부, 남양주, 구리, 광명, 시흥의 교통 패러다임을 바꿀 혁신적인 교통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