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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 연구장비의 국산화 비율 확대와 고성능 연구장비 개발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

 

 

 

 

                                                                                                                                                       

 

홍석준 의원, 연구장비의 국산화 비율 확대와 
고성능 연구장비 개발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 


- 연구장비 국산화율 31.5%, 주요 연구장비는 15%에 불과
- 핵심기술 개발, 전문인력 양성, 판로개척 지원 등 연구장비 국산화율 향상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 필요
 

 

  과학기술 연구개발(R&D)에 사용되는 연구시설장비의 국산 비율이 31.5% 수준에 불과하며, 특히 구매 비중이 높은 주요 연구장비의 경우 국내 시장점유 비중이 15% 이하로 대부분 외국산 장비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장비 산업은 연구개발 생산성 제고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첨단 융합산업으로 신산업 육성의 핵심 기반이 되며, 연구장비는 새로운 과학적 원리 발견과 연구 이론을 증명하게 해주는 과학기술 경쟁력의 척도인 만큼 연구장비의 국산화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산 연구시설장비 구축 비율은 3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시설장비의 제작국가별 투자현황을 보면, 구축수 기준으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간 총 25,319점 중 국산은 7,978점(31.5%), 외산은 17,341점(68.5%)으로 외산이 2배 이상 많았다. 구축액 기준으로 보면, 6년간 총 5조 2,751억원 중, 국산은 2조 697억원(39.2%), 외국산은 3조 2,054억원(60.8%)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시설장비의 국산비율은 연도별 구축 수 기준으로 ▲2017년 33.3%, ▲2018년 30.8%, ▲2019년 27.4%, ▲2020년 29.5%, ▲2021년 33.3%, ▲2022년 33.1%를 차지했다. 2020년부터 국산 비중이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그 비율은 열악한 실정이다. 
 또한, 구축액의 경우 2022년 연구시설장비의 국산 비율은 5년 전인 2017년(49.6%)에 비해 12.1% 감소한 37.5%에 불과했다.

 


  * 기타 :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중국,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스웨덴 등
  * 연구시설‧장비종합정보시스템(ZEUS) ’23년 8월 말 추출 데이터 기준
 


  * 기타 :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중국,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스웨덴 등
  * 연구시설‧장비종합정보시스템(ZEUS) ’23년 8월 말 추출 데이터 기준
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홍석준의원실 편집

  구매 비중이 높은 광학/전자영상장비, 화합물전처리/분석장비, 물리적측정장비의 경우, 국가R&D 투자로 구축한 국산장비의 국내시장점유 비중이 15% 미만으로 대부분 외국산 장비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연구장비의 국내시장점유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장비 수 기준 9,851건 중 1,476건(14.98%), 금액기준 1조 5,235억원 중 2,600억원(17.07%)에 지나지 않았다. 

 

  * 주요 연구장비 : 국가연구시설장비 표준분류 대분류
  * 연구시설‧장비종합정보시스템(ZEUS) ’23년 8월 말 추출 데이터 기준 / 국방R&D제외, 불용포함
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홍석준의원실 편집
 
  홍석준 의원은 “신산업 육성의 핵심 기반이 되는 연구장비의 국산화율이 개선되지 않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하며, “고성능 연구장비 개발 성공은 연구장비산업 자체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관련 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등 파급효과가 큰 만큼 연구장비 핵심기술 개발, 전문인력 양성, 판로개척 지원 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이고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달서의 일꾼!  대구의 희망!  대한민국의 미래!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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