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신문) 서울특별시와 압구정로데오거리 상인회, 강남구, 한국에너지공단, 에코허브는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실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5일(화) 압구정로데오거리에서 하절기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설정 한번으로 365일 절약하는 ‘3+1 에너지절약법’으로 상점과 가정에서 손쉽게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등을 전파한다.
3+1 에너지절약법은 한번 설정으로 365일 에너지가 절약되는 3가지 방법과 매일 실천하는 1가지 방법으로 구성되어,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절약법이다.
3+1 에너지절약법만 실천해도 월 5천원을 절감할 수 있고, 이로써 10% 에너지가 절약되면 월 5천원의 에코마일리지 인센티브를 받아 월 1만원의 절약효과가 있다.
서울시는 3+1 에너지절약법을 홍보하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나만의 3+α 절약’ 서약과 SNS 인증샷 올리기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나만의 3+α 절약’ 캠페인은 3가지의 손쉬운 전기절약 방법과 추가로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지키겠다는 서약이다.
또한, 서울시는 상점이 참여하는 에코마일리지 인센티브에 대한 안내도 함께 하여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 가입도 유도할 계획이다.
에코마일리지는 에너지를 절약하면 서울시가 제공하는 인센티브이다. 6개월 단위로 전기에너지와 기타(도시가스, 수도, 지역난방) 중 1가지를 추가로 절감하여 직전 2년 동기간 평균사용량과 비교해 10% 이상 줄였을 경우 얻는 인센티브이다.
에너지사용량 10toe 미만 상가의 경우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으로 가입하고 10%이상 절약하면 6개월 단위로 5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매년 여름철마다 인근 상점에 ‘찾아가는 에너지컨설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캠페인에서는 이 컨설팅을 통해 상가와 시민들이 전력사용패턴과 전자기기사용 현황을 분석하여 여름철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도록 적극적 홍보를 진행한다.
상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일반용 전력(갑) 저압전력’은 여름철(6~8월) 요금이 105.7원/kWh로 가장 비싸서, 여름철은 소상공인들의 전기요금부담이 가장 높은 계절이다.
에너지컨설팅은 전력사용패턴을 분석하여 적정계약전력을 알려주고, 전자제품의 절약방법과 낭비되는 요소를 파악하여 상점에 맞는 요금절감 방법을 알려준다.
에너지컨설팅을 받은 상점에서 지난해 대비 여름철의 전기사용을 5%이상 줄이면 ‘에너지를 아끼는 착한가게’로 선정하고 인증명패를 제공한다.
이번 캠페인에서 ‘문 열고 냉방영업’과 같은 여름철 상점의 대표적인 낭비사례의 자제와 매장내 적정온도(26℃) 준수에 대해서도 계도 활동을 전개한다.
상점에서 문을 닫고 냉방을 하는 경우 문을 열었을 때 보다 최대 66% 전기를 절약할 수 있고, 에어컨 설정온도를 1℃를 높일 때마다 전력사용량은 4.7%씩 감소한다.
문을 열고 냉방을 하는 상점에 대해서는 산자부의 ‘에너지사용 제한조치’에 따른 과태료 부과에 대해 고지하고, 상점의 자발적 참여를 당부한다.
서울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8월말까지 문닫고 냉방영업을 상시 계도할 계획이며, 상인회나 상가협회 중심으로 자율 계도 활동도 적극 권장할 예정이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시는 소상공인의 전기료 절감을 위해 ‘찾아가는 상점 에너지컨설팅’으로 절약비법도 알려 드리고 절약노력에 대한 인센티브도 제공하고 있다”며, “개문냉방 자제 등 상가의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노력도 중요하지만, 에너지를 아끼는 착한가게가 영업이 더 잘 되도록 성숙한 시민문화가 함께 확산된다면 우리 아이들이 보다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