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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더불어 민주당 정일영 의원 김문수 후보의 5대 광역권 GTX 확대 공약 ?

정일영 의원“무지에서 비롯된 허구이자 국민 기만”

 

 

김문수 후보의 5대 광역권 GTX 확대 공약 ?
정일영 의원“무지에서 비롯된 허구이자 국민 기만”

 

- GTX는 수도권 특화형 대심도 철도망, 무조건적인 전국 확대 발상 잘못돼
- 진행(예정) 중인 GTX 6개 노선만 133조 원...‘대도시권 확대’는 현실여건
무시한 졸속 공약


- 김문수‘민자 조달’주장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광역전철·BRT로 교통
해소하는 전 세계적 추세와 어긋나


- 수도권 GTX 신속추진, 지방은 KTX·BRT 중심 교통망 구축 필요
- 국토 교통전문가 정일영 의원“정치는 책임의 무대… 김문수는 허무맹랑한 말장난과 허황된 GTX 확대 공약으로 국민 기만 멈춰야”

 

국민의힘 김문수 대통령 후보가 공약으로 내건 ‘전국 5대 광역권 GTX 건설’주장에 대해 국토교통 전문가이며, 국토부에서 GTX 정책을 처음 입안했던 정일영 의원(기획재정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은 교통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발표된 무책임한 선거용 포퓰리즘 공약에 불과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GTX는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지하 40m 이상 대심도 고속도시철도망으로, 서울 중심과 외곽을 빠르게 연결하기 위한 목적이 큰 수도권 특화형 교통 인프라다. 이를 지방 대도시권(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으로 동일하게 확대하겠다는 김 후보의 발상은 GTX의 정의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고 수요와 재원 조달 등 현실성이 결여된 비전문가의 무지한 주장이라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등 국토, 교통 분야에서 30년 넘게 일해온 정일영 의원은 “GTX는 수도권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고비용·대심도 철도망으로, 지방에 GTX를 도입하겠다는 것은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이야기”라며 “KTX 고속철도와 광역 전철망, 버스 시스템 등 기존 지역별 교통 여건에 대한 최소한의 고려조차 없는 졸속 공약이다”라고 말했다.

 

수도권에서 추진 중이거나 추진하려는 GTX 6개 노선(A~F)의 총사업비는 약 133조 6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GTX 한 노선만 해도 수조 원대의 예산이 투입되는 초대형 사업으로, 이를 서울 수도권 말고도 추가로 전국 광역권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은 현실적·재정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광역교통수단별 건설비용도 심각한 고려 사항이다. GTX를 건설할 경우, Km당 700억 원 정도가 소요되어, 광역도로(277억 원/km)의 2.6배, 간선급행버스체계(BRT·67억 원/km)의 10.6배에 달하는 고비용 사업이다.

 

이에 정일영 의원은 “세계 주요 선진국들도 지역 간 이동은 고속철도(KTX), 도시 내·권역 간 이동은 광역전철 및 BRT(간선급행버스) 시스템 등으로 분화하여 구축하고 있다”며 “특히 총인구와 지방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고 시도의 승용차 수단분담률이 70% 정도이며, 철도분담율이 10% 이하임을 감안할 때 지방광역권의 무분별한 GTX 건설은 고비용, 저효율 및 장기간 건설기간 등을 감안할 때 무책임하고 실현 불가능한 공약”이라고 밝혔다. 또한,“김 후보의 공약은 이와 같은 국제적 교통정책 추세에 역행하는 것으로, 예산 낭비와 정책 왜곡을 초래할 위험성만 키울 뿐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 의원은 “김문수 후보는 재원조달을 민자 방식으로 주장하고 있는데, 수도권 GTX노선도 사업이 지연되고 있고 추가적인 GTX 사업은 사업성이 낮다”며“현재 금리와 자재비 인상 등으로 인한 건설경기 불황으로 민자, 민간 사업자의 관심은 거의 없는 상태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정 의원은 “수도권 GTX 노선은 계획대로 신속하게 추진하면서 부울경·강원 등 지역에는 고속철도망(KTX·SRT) 중심의 교통망을 확충하고, 지방 대도시권에는 촘촘한 도시전철망, BRT 버스 등 실효성 있는 교통수단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끝으로, 정 의원은 “정치는 국민을 속이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국민 삶을 개선하는 책임의 무대”라며 “김문수 후보와 국민의힘은 말장난으로 국토를 망치려는 허무맹랑한 공약과 말장난으로 우리 국민을 속이는 일을 당장 멈춰야한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물류시설의 화재 대응 역량을 높여 화재사고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 ‘2025년 물류시설 화재안전 R&D 시제품 시범적용 사업’을 공모한다.
“물류창고 화재대응·피난유도기술, 현장 실증으로 검증한다” -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시범적용 사업 공모… 1년간 시범 운영 후 실용화 추진 □ ㅇ 이번 공모는 국토교통부 교통물류 연구개발(R&D)의 일환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R&D 연구단에서 개발한 우수 시제품의 실증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 □ 「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R&D 사업은 ’22년부터 ’24년까지 3년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물류시설 화재 안전 성능 향상을 위한 기준·지침안 제시, 시제품 개발 및 기반정보 제공 등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 「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 R&D 과제 개요 > ▸연구분야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 R&D ▸연구기간 : `22.5.1 ∼ `26.12.31 (4년 8개월) ▸연 구 비 : 18,465 백만원 (정부 : 17,681 백만원, 민간 : 784 백만원)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동연구기관 : 방재시험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호서대학교, 대전대학교, 가천대학교, 한국통합물류협회, 한국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