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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김진표 의장, 구나와르데나 스리랑카 총리 접견

 

김진표 의장, 구나와르데나 스리랑카 총리 접견


- 김 의장, “양국 기업간 프로젝트 확대 기대…스리랑카는 한국의 개발협력 중점협력국” -
- 구나와르데나 총리, 계절노동 본사업·EDCF 확대, 한국어 교사 등 인적교류 협력 확대 원해 -
- 김 의장, 총리 제안에 국회서 적극 지원 답변…韓 수련의 파견 등 의료협력 제안도 -

 

김진표 국회의장은 4일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디네쉬 구나와르데나 스리랑카 총리를 접견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구나와르데나 총리의 이번 방한은 경상북도-스리랑카 새마을운동 교류협력 사업 등 양국 간 협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김 의장은 지난해 11월 아베와르다나 스리랑카 국회의장을 접견하는 등 스리랑카 최고위급과 지속적인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김 의장은 먼저 “양국은 77년 수교 이래 정치·경제·인적·문화교류 등 여러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온바, 이는 고위급 교류 뿐만 아니라 스리랑카 의회 내 의원친선협회 구성 등 의회간 협력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앞으로도 국회의원간 친선교류를 포함한 고위급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총리께서 2021년 당시 외교장관으로서 우리 동포들을 위한 백신접종을 지원했고, 교육장관 당시 한국어를 대입 정식과목으로 채택하는 등 적극 협조한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구나와르데나 총리는 이에 “양국 의회는 공통의 관심사와 국제적 도전과제에 대응해 상호 긴밀히 협력해 왔다”며 “한국 국회와 정부가 스리랑카와 강력하고 긴밀한 우호관계를 지속 유지해준 데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과 구나와르데나 총리는 양국 기업간 투자사업 확대, 고용허가제 쿼터 및 취업 가능 분야 확대, 의료설비·장비 지원 및 새마을운동 전수 등 개발협력, 양국 문화·예술 교류 확대 및 한국어 보급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먼저 “양국은 그간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바탕으로 경제협력을 강화해 왔다”며 양국 자동차기업간 조립·생산 파트너십 등 사례를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도 양국 기업간 투자사업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스리랑카는 지난 15년간 한국의 개발협력 중점협력국이자 제8위의 개발협력 파트너로서, 특히 한국의 맞춤형 지원 사례로 총리님의 고향인 아비사웰라 지역 병원의 준중환자실 신축 사업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에 구나와르데나 총리는 고용허가제 확대, 의료·교육, 공공서비스 등 분야에서의 개발협력, 한국 건설업체의 도시건설 기여, 스리랑카 채무재조정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국의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구나와르데나 총리는 이어 의료 등 여러 분야에서의 EDCF 지원 확대, 신규 개발협력 프로젝트 착수, 계절노동 확대 시범사업의 본 사업으로의 전환, 한국어 교사 및 청년 교류확대 프로그램 신설, 무비자 입국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국의 협력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이에 스리랑카의 채무재조정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는 등 제반여건을 개선해 EDCF 사업이 확대되도록 국회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답하는 한편, 계절노동 확대 시범사업의 본 사업으로의 전환과 한국어 교사 및 청년 교류확대 프로그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회가 돕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이에 더해 EDCF 지원대상인 스리랑카 소재 병원에 한국의 수련 의사를 파견하는 등 양국간 의료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접견에는 스리랑카 측에서 피얄 니샨타 데 실바 수산부 정무장관, 아누파 파스쿠알 사회권한부 정무장관, 야다미니 구나와르데나·자가스 쿠마라·라지카 위크라마싱헤·무디샤 프리샨티 국회의원, 아누라 디사나야케 총리 비서실장, 사비트리 파나보케 주한스리랑카대사가 참석했다. 우리 국회 측에서는 김교식 의장비서실장, 최만영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고, 그 밖에 채진원 경상북도 국제관계대사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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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일부 병원급 의료기관의 오만한 행정처리
건강보험 상 병원급이면 2차 진료기관으로 분류된다 경기부천의 Y병원은 자체 관절및 척추 전문 의료기관이라면서 홍보에 나서고있는 병원이다 이번에 본지 취재진의 취재결과를 보면 원무과의 횡포가 그냥넘기기엔 아쉬을만큼 너무 심한결과를 낳고있어서 문제가 되고있다 얼마전 관내 거주하는 K모씨 (여)는 위의 병원에서 발가락 수술을 받고자 비용이 문제가 되어 정부기관의 의료비지원 약 600만원 의 비용을 병원측 에 지원하고 수술을 받게 되었다 그후 수술이 복잡하여 1~2차로 분류가되어 수술을 하는 만큼 기일이 걸리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그후 1차수술때는 침을 제거하는 비용까지 포함이되어 개인부담이 적었지만 2차 수술때는 원무과의 오만과 행정처리 미숙인지 오류인지 혼란을 주면서 자체 3차로 분류하고 의료비 지원에서 잉여된금액이 있지만 별도의 비용을 50~60만원을 추가로 부담을 하라는 원무과의 요구에 황당하여 환자는 어리둥절하고있다 이에 제보를 받고 취재진이 원무과장과의 대화를 해보니 어떤 기준도없이 지원금액에 해당이 없다고 하면서 자체에서 결정을 해버린 것이다 병원측은 어떤 기준읋 지원대상이 되는지의 여부를 병원측에서 결정을 할수있는 권한이 있는지 알수가없다 기관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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