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종시를 경유하는 새로운 KTX 노선 신설을 검토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북도 는 비상이다.
만약 이노선이 신설되면 기존 충북 청원군소재 오송역의 역할이 상당히 타격을 받을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2011년 고시한 "제2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수정해 세종시에 KTX 역을 신설하는내용을 넣는것을 검토하고있는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관계 당국은 이를위해 이미 지난달 "한국교통연구원"에 수정 연구용역을 외뢰했다는 설도 솔솔 나오고있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천안아산역 에서 세종을 거쳐 대전에서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고 15년 개통예정인 호남 고속철도와 세종을 연결하는 노선도 검토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제반 계획이 알려지면서 충북도는 비상이다.
세종역 신설등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수렴 절차등이 전혀없었던 상황에서 갑자기 세종역 신설'說"이 불거져 나오면서 당혹스러워 하고있는 실정이다.
국토부의 구상대로 이노선이신설되면 세종시의 관문이 될것으로 기대했던 오송역의 역활을 기대하기 어렵고 오송역을 경유하는 경부고속철도 노선의 기능도 타격을 받을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이를 경유하는노선이 오송역을 거치는 노선보다 직선이어서 향후 경부고속철도 의 중심노선이 될수있기 때문이다.
호남고속철도의 기점으로 삼으려던 오송역의 위상마져 흔들리게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최근 충북도가 추진하는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크나큰 타격을 받는것은 물론 오송개발계획 자체의수정이 불가피 할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있다.
이에 충북도의 한관계자는 "현재까지는 국토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입장을 전달받은것이없다"며 정확한 상황을 파악한뒤 또다른 대응방안이나 대책을 마련할것이라고한다.
한편 충북지역의 시민단체들도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충북 경실련(사무처장,이두영)은 "세종역 신설검토는 지역 균형발전의 대명재 를외면한채 수도권에서 세종시로 통근하는 공무원들의 편리성만을 높이겠다는 중앙집권적인 사거"라며 이런발생자체를 이해할수없는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