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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김진표 의장, AI를 활용한 초·중·고 공교육 정상화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안 대표 발의

 

 

 

김진표 의장, AI를 활용한 초·중·고 공교육 정상화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안 대표 발의


- 특별교부금 비율 6년간 1%p 상향해 교원 AI 역량 강화 및 AI 기반 학습지원 체계 구축에 활용 -
- 김 의장, “새로운 기술로 학생을 교육하는 교사의 역량 강화가 공교육 혁신의 핵심” -
- 김철민 교육위원장, 이태규 교육위 간사 등 여야 의원 16명이 초당적으로 뜻 모아 -

김진표 국회의장이 공교육에서의 AI(인공지능) 역량을 혁신하기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주요 내용은 현행 3%인 특별교부금 비율을 6년 간(2024∼2029년) 한시적으로 1%p 상향*하는 것으로, 증가액(연간 약 7,500억원) 전액은 ①교원 AI 역량강화 사업, ②방과후학교 사업, ③우수교육청 지원에 활용한다. 


* 즉,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의 비율이 한시적으로 현행 97:3에서 96:4로 조정됨

 

최근 챗GPT 등 생성형·대화형 AI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기존의 지식 전달형 교육에서 벗어나 AI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 자기주도적·창의적 교육으로 변화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김 의장은 교원의 AI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의 AI 기반 학습지원 체계를 구축해 공교육이 AI 기술을 활용해 학생별 맞춤형 교육을 선도적으로 제공하도록 본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를 통해 과도한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교육격차 해소에도 기여하며, 교원의 전문성과 자긍심을 제고해 교권 확립의 실질적인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5∼2006년 교육부총리를 지낸 김 의장은 이와 관련해 “AI 챗봇을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특화된 학습을 도울 수 있고, 교사는 학생들이 AI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진로를 함께 탐색하면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학생들의 창의력과 다양성을 배양하는 이와 같은 교육 모델은 입시 위주의 사교육은 제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어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듯, 새로운 기술로 학생을 교육하는 교사의 역량 강화가 공교육 혁신의 핵심”이라며 “AI시대 교사는 학생이 창의적인 결론을 찾도록 돕는 조력자이자 학생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각급 학교당 1명 이상의 선도 교사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고, 이들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을 바꿀 수 있는 ‘혁신주도 교사 그룹’을 형성한다면 공교육 혁신이 가능할 것”이라며 “공교육이 학생과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다는 믿음을 다시 얻으면 과도한 사교육 의존 문제도 개선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김 의장은 “당장 적절한 용처를 찾지 못해 기금으로 적립되는 교부금을 활용하자는 것”이라며 “특별교부금 교부로 전국적으로 균형적이고 신속하게 예산을 집행할 수 있고, 2030년 이후에는 별도 법률 개정 없이도 현행 제도로 복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본 개정안은 김 의장을 비롯해 김철민 교육위원장과 이태규 교육위원회 간사를 비롯한 교육위원회 소속 위원 4명과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위원 5명 등 총 16명의 여야 의원들이 공동발의에 참여하는 등 정치권이 공교육에서의 AI 혁신을 위해 초당적으로 힘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 청년 자립을 위한 ‘보편적 대학생 학자금 지원 확대’ 방안 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 기자회견문
청년 자립을 위한 ‘보편적 대학생 학자금 지원 확대’ 방안 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 기자회견문 내일은 2023년도 정기국회가 열리는 날입니다. 여야 의원들이 21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고 묵혀둔 과제를 점검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대학가도 막 개강했거나 개강을 코앞에 둔 시점입니다. 활기가 넘치고 희망이 꽃피는 대학가를 상상해야 하지만 최근 한 일간지 기사는 우리 가슴을 더욱 답답하게 합니다. ‘천원의 아침밥’ 빼고 다 오른 물가로 인해 대학생들이 학식을 먹기 위해 길게 줄을 서고, 웬만하면 걸어 다닌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평범한 가정의 학생이라면 등록금과 교재비, 생활비가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취업후 학자금을 이용하는 학생들에 대해 적어도 대학에 다니고 취업 준비를 하는 동안이라도 이자 부담을 덜어주자고 법안을 의결했습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월소득 1천만 원 고소득 가구 학생들한테 이자 면제를 해주는 포퓰리즘 법안이라고 매도했습니다. 8구간 가구의 실제 월소득 평균은 520만 원대에 불과하지만 가구 재산까지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까지 합친 경곗값을 슬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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