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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지금 중국은 보고 만지고 소비하는 O2O 신유통이 대세


(교통문화신문) 중국 유통시장에 체험형 마케팅이 확산됨에 따라 우리 중소중견기업도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해 체험형 O2O(Offline to Online)을 활용한 판촉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OTRA는 최근 중국의 신유통 트렌드에 맞춰 현지시간 25일부터 27일까지 중국 닝보 전자상거래 박람회에서 ‘O2O 판촉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화장품, 생활용품, 영유아용품 등 국내 중소중견 소비재기업 30개사가 참가해, ‘타오바오’, ‘카올라닷컴’ 등 중국 최대 온라인몰에 사전 입점 시킨 전시품을 QR코드를 활용해 온오프라인 동시 판촉을 진행한다.

참가 전시품들은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한편, 전시기간 중에는 전시장에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바이어가 현장주문이 가능하다. 주문제품은 이미 구현되어 있는 항저우에 있는 KOTRA 공동물류창고 발송이나 해외역직구로 직배송이 된다

일반적인 O2O(Online to Offline)가 온라인으로 고객을 모아 오프라인 구매로 유도하는 반면, ‘체험형 O2O(Offline to Online)’는 체험형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한 후 제품에 부착된 QR코드 등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방식으로, 최근 중국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최근 중국 온라인 시장은 연평균 20%로 고속 성장하고 있는데, 중국 최대의 온라인몰 ‘타오바오’에 입점되어 있는 제품만 해도 SKU* 기준으로 8억 개에 달한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수요자들이 먹거리, 화장품, 영유아제품 등 특히 안전과 직결된 소비에 있어 먼저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소비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 Stock Keeping Unit: 독립되고 뚜렷한 특징을 갖춘 개별상품의 최소단위

예를 들어 2016년에 오픈한 알리바바 O2O 신선식품 매장 ‘허마셴셩’은 현재 중국 전역에 36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년도 안 돼 연매출 3억 위안(510억 원)을 넘긴 허마셴셩은 소비자는 온오프라인 옴니채널(Omni-Channel)을 활용해 제품을 눈으로 보고 QR코드로 온라인 주문하며, 원하면 현장에서 조리해 식음 체험도 가능하다(그림 참조). O2O 체험에 만족한 소비자는 같은 상품을 모바일 앱으로 반복 구매하면서 매출의 70%는 온라인 주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한편,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중국 최대 수입 도매시장 이우에서 개최된 이우 수입상품박람회 한국관 현장에서는 참관 바이어가 전시품을 체험하며 함께 진열된 QR코드를 스캔해 제품의 온라인 입점 현황, 시장가, 공급가, 통관 방법 등을 직접 보고 들으며 상담하는 등 기업간 거래(B2B) 상담방식까지 체험형으로 바뀌고 있다.

임성환 KOTRA 항저우무역관장은 “수많은 제품이 경쟁하는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 차별화된 마케팅 수단은 필수적”이라며,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현장의 최종 수요자인 바이어에게도 체험형 O2O 등 현지 최신 유통 트렌드를 접목한 마케팅을 통해 우리 중소중견기업 제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사회복지위원회,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와 정책협약 체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사회복지위원회,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와 정책협약 체결 - 당사자 중심의 정책 마련을 위한 공동 협력 약속 - 서영석 위원장, “정신장애인이 삶의 주체로서 살아가는 대한민국” - 신석철 대표, “정신질환자의 행복한 자립생활 위한 제도 절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위원장 서영석, 경기부천시(갑) 국회의원, 이하 사회복지위원회)는 29일 목요일 서영석 국회의원 지역사무소에서 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상임대표 신석철)와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연합회는 정신장애인의 권리 옹호와 자립생활 지원을 목적으로 2021년 7월 공식 출범한 전국 단위의 당사자 중심 단체로서, 정신장애인의 탈원화와 선택권 및 자기결정권 존중, 주체적 자립생활 보급 및 안착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사회복지위원회와 연합회는 정책협약을 통해 ▲당사자 중심의 동료지원인 양성 및 활동체계 구축, ▲정책결정 당사자 참여 등 정신질환자 권익옹호 기반 정비, ▲정신질환자 회복에 대한 개인 및 가족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지원을 강화하는 국가책임제 실현,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자립 지원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방안 마련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서영석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신장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