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미애 국회의원, 김윤덕 국토부 장관에 반송터널 혼잡도로 지정 및 제2센텀(도심융합특구) 공공기관 2차 이전 정책제안서 전달
“교통과 산업 인프라를 동시에 확충해 제2센텀의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도심융합특구 성공의 관건은 앵커기업 유치와 이를 뒷받침할 공공기관 이전”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부산 해운대구을)은 18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반송터널의 혼잡도로 지정 및 우선순위 반영과 제2센텀(도심융합특구) 부지 활용을 통한 공공기관 2차 이전에 관한 정책제안서를 전달했다.
반송터널은 해운대구 반송동 금사IC에서 송정동 오시리아까지 총연장 9.1km 규모, 총사업비 4,833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교통 인프라 사업이다. 김 의원은 제2센텀(도심융합특구) 산업단지 준공 시기와 연계해 반송터널이 혼잡도로로 지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는 오시리아 일원 교통난 해소와 제2센텀(도심융합특구)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반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2센텀(도심융합특구) 부지를 활용한 공공기관 2차 이전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총 1,912천㎡ 규모의 산업용 부지를 바탕으로 금융·해양·영상·산업 관련 기관을 이전해 혁신도시와 연계하고, 특구 내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을 집적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도심융합특구에 앵커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공공기관 이전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다.
김미애 의원은 “반송터널의 혼잡도로 지정과 우선순위 배정은 단순한 교통망 확충을 넘어,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된 제2센텀이 순조롭게 성공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 이전과 앵커기업 유치가 함께 이루어질 때 부산 동부권은 교통, 산업, 교육, 주거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성장 거점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