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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물류시설의 화재 대응 역량을 높여 화재사고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 ‘2025년 물류시설 화재안전 R&D 시제품 시범적용 사업’을 공모한다.

 

 

“물류창고 화재대응·피난유도기술,

 

현장 실증으로 검증한다”

 

-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시범적용 사업 공모… 1년간 시범 운영 후 실용화 추진

 

 

 

 ㅇ 이번 공모는 국토교통부 교통물류 연구개발(R&D)의 일환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R&D 연구단에서 개발한 우수 시제품의 실증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

 

□ 「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R&D 사업은 ’22년부터 ’24년까지 3년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물류시설 화재 안전 성능 향상을 위한 기준·지침안 제시, 시제품 개발 및 기반정보 제공 등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 「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 R&D 과제 개요 >

 

 ▸연구분야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 R&D

 

 ▸연구기간 : `22.5.1 ∼ `26.12.31 (4년 8개월)

 

 ▸연 구 비 : 18,465 백만원 (정부 : 17,681 백만원, 민간 : 784 백만원)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동연구기관 : 방재시험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호서대학교, 대전대학교, 가천대학교, 한국통합물류협회,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방유비스, 태산전자

 

 
□ 시제품에 적용된 기술들은 물류창고 화재 시 사람들이 빨리 피할 수 있도록 돕고, 불이 퍼지는 걸 막아주며, 위험을 빨리 알아차릴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 기술*로, 공인인증과 VR 실험을 거쳐 성능을 확인하였다.

 

* ①물류시설 재실자 스마트 피난지원 시스템 시제품, ②물류시설 복사열 차단성능 향상 방화셔터 시제품, ③물류시설 마감재료 화재확산방지 공법 시제품, ④냉장‧냉동 창고 감지시설 성능향상 시제품 등

 

 
ㅇ ①스마트 피난지원시스템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바닥에 화살표 광선 형태로 피난방향을 연속적으로 표시해 물류시설 재실자들이 더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다.

 


 

 

 

 ㅇ ②방화셔터는 화재로 인한 열기(복사열)를 차단하는 고성능 원단을 적용한 셔터로,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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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화셔터 시제품 ]

 

[ 복사열 측정 실험 ]

 

[ 복사열 차단성능 공인인증 (6.7 kW/m2 성능확보) ]

 

 

 

 ㅇ ③마감재료 화재확산방지 공법은 불에 잘 타는 가연성 재료 대신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충전재료로 교체하여 벽이나 천장 등에 불이 쉽게 번지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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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재확산방지 공법 개념도 ]

 

[ 기존 물류시설 마감재료 화재확산방지 공법 시공 ]

 

[ 화재확산방지 성능 공인인증 (531 ℃ @ 12min 성능확보) ]

 

 

 

 ㅇ ④감지시설은 냉장·냉동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나오는 연기를 빠르게 감지해서, 화재 발생을 신속히 알려주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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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냉장・냉동창고 감시시설 개념도 ]

 

[ 감지시설 성능향상 시제품 ]

 

[ 화재감지 성능 공인인증 (73 sec @100m 성능확보) ]

 

□ 시범적용 공모 기업은 「물류시설법」에 따른 물류창고업을 등록·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 최대 5개 기업을 선정하여 1년 동안 시범 적용한다.

 

 ㅇ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신청을 받고, 서류평가 및 현장평가 등을 통해 7월 중에 선정하여 8월부터 시범적용 계약 및 현장설치를 시행한다.

 

 ㅇ 선정된 기업에는 물류창고에 특화된 최신 첨단기술을 적용한 시제품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부담으로 설치하여 시운전, 운영 및 모니터링 등을 전반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ㅇ 자세한 사항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누리집(www.kict.re.kr)과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koil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물류시설 화재 안전 분야 혁신 기술이 실제 현장에 적용되어 물류시설 안전성과 물류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참고

 

「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

 

 R&D 연구의 목표 및 로드맵

 

 
□ 연구 목표

 

○ 물류시설의 피난 안전성 향상과 위험도 기반 관리 기술 개발을 통한 물류시설의 화재안전 확보역량 개선

 

- (1핵심) 인명손실 최소화를 위한 물류시설 화재시 피난 안전성 향상기술 개발

 

- (2핵심) 비용효율적 화재안전 확보를 위한 물류시설 화재 위험성 평가 및 위험도 기반 관리 기술 개발

 

- (3핵심) 물류시설 특성 반영을 위한 물류시설 현장조사 및 기반기술 개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a00a9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3pixel, 세로 652pixel

 

                         [ R&D 연구단 구성 개요 ]

 

 □ 연구개발 로드맵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물류시설의 화재 대응 역량을 높여 화재사고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 ‘2025년 물류시설 화재안전 R&D 시제품 시범적용 사업’을 공모한다.
“물류창고 화재대응·피난유도기술, 현장 실증으로 검증한다” -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시범적용 사업 공모… 1년간 시범 운영 후 실용화 추진 □ ㅇ 이번 공모는 국토교통부 교통물류 연구개발(R&D)의 일환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R&D 연구단에서 개발한 우수 시제품의 실증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 □ 「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R&D 사업은 ’22년부터 ’24년까지 3년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물류시설 화재 안전 성능 향상을 위한 기준·지침안 제시, 시제품 개발 및 기반정보 제공 등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 「물류시설 화재 안전성 및 위험도 관리 기술 개발」 R&D 과제 개요 > ▸연구분야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 R&D ▸연구기간 : `22.5.1 ∼ `26.12.31 (4년 8개월) ▸연 구 비 : 18,465 백만원 (정부 : 17,681 백만원, 민간 : 784 백만원)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동연구기관 : 방재시험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호서대학교, 대전대학교, 가천대학교, 한국통합물류협회,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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