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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는 마을택시 화물운송, 전세버스 복합운송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 규제 해소

 

 

마을택시 화물운송, 전세버스 복합운송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 규제 해소

 

- 제5차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에서 17건 모빌리티 서비스 규제 특례 부여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제5차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개최(4.23)하고, 기존 규제로 인해 실증이 어려웠던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하여 규제 특례를 부여하였다.

 

 ㅇ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는 「모빌리티 혁신법」에 따라 설치된 기구로,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심의·의결한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총 17건의 실증 특례가 부여되었다.

 

   * 제4차 회의까지 33건 실증특례 부여 및 1건 적극 해석 완료

 

 ㅇ 이번 조치는 ’24년 11월부터 접수된 다양한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에 대해 전문가 및 관계부처의 사전 검토·협의를 거쳤으며, 17건 중 주요 실증특례 승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세버스 복합운송 서비스(스튜디오갈릴레이

  

□ 출퇴근 전세버스가 운행시간 외에 교통취약지역에서 DRT* 운송을 할 수 있도록 복합 운송면허를 부여하여 이용자 통행 편의성 향상이 기대된다.

 

   * 수요응답형 교통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승하차가 가능한 호출 버스 등을 말함

 

2. 산간·오지 마을택시 화물운송 서비스(에스에스컴)

 

 

□ 마을택시를 여객운송과 연계하여 소화물 운송수단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특례를 부여하여 생활물류 서비스의 지역 간 격차해소가 기대된다.

 
3. 원격제어차량(기아)

  

 

□「자동차관리법」과 「도로교통법」상 외부에서 차량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원격운전에 대한 특례를 부여하여 자동차 공유(카세어링) 서비스에서 차량 배치 등에 효율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4. 공동주택 내 자동발렛주차 시스템(에스피성수피에프브이

   

 

□ 공동주택 주차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운전자 하차 후 주차장에서 자동으로 차량을 주차하는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주택건설기준에 관한 규칙」상 특례를 부여하였다.

 

5. 페달 오조작 방지 및 속도제한(스카이오토넷)

 

 

□ 인명피해를 발생시키는 페달 오조작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급가속 시에 엑셀레이터 가속을 중단하는 소프트웨어 등 안전기술 실증을 위해 「자동차관리법」상 소프트웨어 무단 조작 금지 규정에 특례를 부여하였다.

 

6. 자율주행자동차 평가시스템 운영(한국교통안전공단) 등

 

  

□ 자율주행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등을 포함한 통합 검사 시스템을 실증할 수 있도록 「자동차관리법」상 첨단검사장비의 정의, 전자제어 장치에 대한 검사 기준 등에 특례를 부여하였다.

 

  

□ 이외에도, 중고차 배터리 대여(제이카), 교통약자 이동지원(동행 등 3건), 화물차 대여 서비스(정직한 물류 등 2건), 모바일 폐차 중개(잘가내차 등 3건), 플랫폼 택시 임시면허(레인포컴퍼니), 중고차 장기렌트(듀오카) 등 11건에 대해서도 실증 특례를 부여하였다.

 

 

□ 국토교통부 김홍목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여객운수-화물운송, 전세버스-DRT 등 교통서비스를 융복합하여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사업을 실증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면서

 

  

 ㅇ “특례가 부여된 다양한 생활 밀착형 사업들이 실증을 통해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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