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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더불어민주당 최혜영의원 말뿐인 장애인 이동서비스 확대 지원대상 선정 20%에 불과 지원대상 자격기준 높아

말뿐인 장애인 이동지원 서비스 확대

이동지원 서비스 지원대상 선정 20% 불과

지원대상 자격 기준 높아‘바늘구멍 뚫기’ 수준

 

- 이동지원 종합조사 신청자 중 20.5%만 적격 판정

- 심지어 일부 지자체는 이동지원 서비스 종합조사 미시행

- 최혜영 의원, “종합조사표 도입 초기부터 우려되었던 문제점 이동지원 영역에서도 드러나.. 실질적인 대상 확대 위한 제도 모니터링 실시해야”

 

장애인 이동지원 종합조사가 도입된 지 만 2년이 다가오는 현시점에서 실효성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1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이동지원 서비스 종합조사를 통해 적격 판정을 받은 비율이 ‘바늘구멍 뚫기’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동지원 서비스 종합조사는 2019년 7월부터 시행된 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이동지원 서비스(장애인 주차표지·특별교통수단)를 확대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0년 10월 30일에 도입되었다.

 

제도의 핵심은 기존 의학적 기준인 ‘보행상 장애판정 기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으로 판단되면 이동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동은 장애인의 일상에서 가장 기본적인 권리 영역인만큼 장애계는 개편된 제도 시행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제도 시행 후 최근까지 이동지원 서비스 종합조사를 신청한 전체 1,038명 중 적격 판정을 받은 인원은 213명(20.5%)에 지나지 않았다. 특히 성인은 전체 866명 중 162명만이 서비스 대상에 포함되어 적격률이 18.7%에 불과하다.

 

[표] 이동지원 서비스 종합조사 현황

시도

아동/성인

점수분포

적격률

성인

아동

적격자

~ 100점

101점

~120점

121점

~144점

145점

~176점

177점

이상

총계

성인

아동

총계

866

172

162

51

536

119

84

137

162

1,038

213/1038

(20.5%)

서울

112

29

37

9

66

18

5

15

37

141

46/141 (32.6%)

부산

46

3

8

-

34

2

3

2

8

49

8/49

(16.3%)

대구

40

4

5

1

28

2

2

7

5

44

6/44

(13.6%)

인천

38

17

3

6

35

7

3

7

3

55

9/55

(16.4%)

광주

26

9

3

2

17

6

2

7

3

35

5/35

(14.3%)

대전

31

6

8

1

15

5

4

5

8

37

9/37

(24.3%)

울산

17

4

3

-

9

3

4

2

3

21

3/21

(14.3%)

세종

4

2

1

1

3

-

-

2

1

6

2/6

(33.3%)

경기

241

52

45

19

122

42

34

50

45

293

64/293

(21.8%)

강원

20

1

4

-

14

1

-

2

4

21

4/21

(19%)

충북

33

5

4

-

23

5

2

4

4

38

4/38

(10.5%)

충남

62

8

10

1

41

8

3

8

10

70

11/70

(15.7%)

전북

44

3

6

-

26

3

7

5

6

47

6/47

(12.8%)

전남

34

2

9

2

16

4

1

6

9

36

11/36

(30.6%)

경북

48

8

3

3

38

5

5

5

3

56

6/56

(10.7%)

경남

56

16

9

4

40

8

7

8

9

72

13/72

(18.1.%)

제주

14

3

4

2

9

-

2

2

4

17

6/17

(35.3%)

※ 보건복지부 제출자료 최혜영의원실 재구성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