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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신재생에너지의 환경성과 경제성 공존 위해 태양광·풍력자원 공개념 도입해야

2004년 이후 태양광.풍력 시설 용도로 전환된 산지면적 4,355ha, 여의도 면적의 15배


(교통문화신문)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대 방침에 따라 태양광.풍력 발전이 확대되는 가운데, 환경성과 경제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정책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26일 태양광.풍력 발전을 둘러싼 녹색과 녹색의 충돌 문제를 진단하고,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환경친화적인 신재생에너지를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한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대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정부는 탈원전.탈석탄, 미세먼지 대응,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현재 6.2%에 불과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늘릴 계획이다. 산림청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8년 6월까지 전국에서 태양광.풍력발전 설비 설치를 위한 산지전용 허가면적은 총 7,905건에 4,355ha로서 여의도 면적의 15배에 달한다. 특히 국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014년부터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의 확대보급을 원활히 하고자 신재생에너지시설 설치에 대한 환경규제를 완화함으로써 무분별한 난개발로 인해 환경이 파괴되는 ‘녹색과 녹색의 충돌’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녹색과 녹색의 충돌이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및 풍력 발전의 설치 및 운영 과정에서, 산림훼손, 생태계 파괴, 소음피해, 토양오염과 주거환경 침해 등 오히려 또 다른 환경문제를 초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태양광.풍력 발전시설 인허가 절차는 환경성 검토와 기준에 대한 세부규정 없이 제반 서류만 통과되면 승인되는 구조이다. 이로 인해 발전효율성이 높은 고산 임야 지역을 중심으로 민간 발전사업자들이 무분별하게 진출하여 산림훼손을 유발하고 있다.

강철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대기환경을 정화하고 온실가스를 저감하는 기능을 하는 우수 산림녹지를, 친환경으로 대표되는 태양광과 풍력이 앗아가는 제로섬의 아이러니가 빚어지고 있다”며 “환경성을 강조하는 환경부와 경제성을 주장하는 산업통상자원부 간의 엇박자가 충돌현상을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선임연구위원은 “녹색과 녹색의 충돌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환경성과 경제성 간 조화를 이루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정책방향으로는 ▲산지 등 환경가치가 우수한 지역에 대해 태양광.풍력 자원의 공개념을 도입하여 선 국가계획 후 민간참여 방식으로 접근 ▲태양광.풍력 발전 전국 자원지도를 GIS로 구축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 및 공유 ▲환경성과 경제성의 조화를 위한 태양광.풍력 발전 법제도 개선 ▲세부입지기준 수립 및 저수지나 간척지 등 해상.수상 입지 활용 등을 제안했다.

강 선임연구위원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서도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필요하지만, 산지 등 환경보존이 우수한 지역에서의 설치로 또다른 환경.경관 훼손 문제를 야기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또한 “자칫 녹색과 녹색의 충돌은 태양광.풍력 발전의 확대라는 지속가능성에 심각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태양광.풍력 자원은 국토 이용과 보전이라는 종합적인 차원으로 접근하여 발전시설을 신중히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 진흥공단 김포센터 개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포센터 개소! 김주영 의원 “2만7천 소상공인의 염원 해소, 든든한 지원군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국회의원(김포시갑)이 29일 오전 김포 사우동에서 열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포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김주영 의원은 현장 축사를 통해 “2만 7천여 소상공인의 염원이었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포센터 개소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관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효율적 지원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앞으로 김포센터가 소상공인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김포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가에 활기가 넘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주영 의원은 센터 유치 과정에서 김포센터 설립을 배제한 기획재정부 등 정부 부처를 상대로 매우 어려운 협의 과정을 거쳐 5천여 김포 소상공인의 유치 서명을 전달하는 등 각별한 애정을 쏟으며 센터 유치에 전력을 다해왔다. 이번 김포센터 설립으로 그동안 부천센터를 이용해온 김포 소상공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질 높은 서비스 제공으로 관내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 김포를 포함해 전국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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