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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베리타스 보고서 “유럽 일반 개인정보 보호법 기업 문화에 상당한 변화 가져올 것”


(교통문화신문) 멀티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선도 기업 베리타스테크놀로지스가 ‘베리타스 2017 GDPR 보고서: 3장(Veritas 2017 GDPR Report: Chapter 3)’을 발표하고 유럽 일반 개인정보 보호법(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이 전 세계 기업 문화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 기업의 71%가 데이터 정제화(data hygiene)를 개선하고 데이터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책임 이행을 위해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베리타스 2017 GDPR 보고서: 3장에 따르면 88%의 기업이 직원 교육, 보상, 처벌 및 계약 등의 형태를 통해 직원들의 GDPR 정책 준수를 독려하기 위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거의 절반에 달하는 기업(47%)은 GDPR 정책 의무 사항들을 고용계약서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계약상 명시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41%의 응답자는 GDPR 정책을 위반한 직원에게는 직원 징계 절차를 시행할 계획이며, 25%는 위반 사실이 확인된 직원에게 상여금을 포함한 보상을 제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동시에 34%의 응답자는 GDPR을 준수하는 직원에게는 보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답했는데, 이러한 직원들이 기업 내 적절한 데이터 거버넌스 준수를 촉진함으로써 보다 나은 비즈니스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기업 문화에 변화를 가져올 GDPR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대다수(91%)는 현재로서는 소속 기업이 바람직한 데이터 거버넌스 또는 GDPR 준수 문화를 갖추고 있지 않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기업들은 교육을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하다고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63%의 기업은 기업 내 모든 직원들이 GDPR 정책에 대한 의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86%가 IT 부서 직원들이 우선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답했으며 사업 개발/영업/채널 관련 부서(84%), 법무 부서(82%), 재무 부서(82%)가 그 뒤를 이었다.

마이크 팔머(Mike Palmer) 베리타스 수석부사장 겸 최고제품책임자는 “데이터는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바람직한 데이터 정제화를 실현하기 위해 애쓰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종종 직원들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베리타스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데이터 정제화를 위한 조직 문화 변화에 대해 점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기업이 교육, 보상, 계약 사항 업데이트 등 GDPR 준수를 위한 새로운 절차와 정책 구현을 고려한다면 더욱 많은 직원들이 기업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역할을 이해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직원은 보너스나 보상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GDPR 준수에 따른 비즈니스 혜택

기업 입장에서는 엄중한 처벌과 과징금을 피하려는 노력이 GDPR 준수 수준을 개선하는 주요 동력이 되지만 많은 기업들이 제제를 피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비즈니스 혜택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리타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의 기업(95%)이 전사적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을 포함해 GDPR 준수를 통해 상당한 비즈니스 혜택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들은 자사의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기준을 강화하면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 혜택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데이터 정제화 개선: 응답자 10명 중 9명(92%)은 바람직한 데이터 정제화를 통해 데이터 신뢰성을 높이고 데이터 품질, 정확성 향상과 함께 확실한 정책 이행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보다 강력한 인사이트 창출: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68%)는 GDPR 준수를 통해 기업 비즈니스에 대한 더욱 강력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답했다.

비용 절감: 응답자 10명 중 7명(68%)은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답했다.

브랜드 평판 강화: 응답자 10명 중 6명(59%)는 데이터 컴플라이언스를 통해 기업 평판 또는 고객 관계가 강화될 것으로 응답했다.

데이터 보호: 51%의 기업은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매출 증대: 거의 절반에 달하는 응답자(45%)는 보다 나은 데이터 관리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매출 증대 또는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실제로 응답자 5명 중 1명(22%)은 궁극적으로 지출 가능한 예산이 늘어나 연구개발(R&D)에 투자하거나 추가 자원을 배치해 혁신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고용 창출: 25%의 응답자는 향상된 데이터 컴플라이언스를 통해 기업이 더 많은 직원을 채용해 보다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팔머 수석부사장은 “2018년 5월 25일부터 시행되는 GDPR은 EU 내 사업장이 있는 기업뿐만 아니라 EU 거주 정보주체에게 재화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구매 습관을 추적하는 등 정보주체의 행동을 모니터링하는 기업에까지 확대 적용된다”며 “GDPR을 준수하는 기업은 과징금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뿐 아니라 적절한 데이터 관리를 통해 고객에게 우수한 경험을 제공해 고객 충성도, 매출, 브랜드 평판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베리타스 2017 GDPR 보고서는 베리타스 의뢰로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밴슨 본(Vanson Bourne)이 2017년 2월부터 3월까지 한국의 100명을 포함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싱가포르, 일본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자 총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응답자는 업종에 관계 없이 직원 수 1000명 이상, EU 내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의 직원으로 구성됐다. 인터뷰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엄격한 단계별 선별 절차를 거쳐 적합한 후보자를 대상으로 했다.

GDPR 준수를 위한 베리타스의 지원방안은 베리타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유정 의원, 은‘게임=질병’ 분류 막는 「통계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강유정 의원, ‘게임=질병’ 분류 막는 「통계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될 경우 콘텐츠산업 피해 막심.. WHO 질병코드 분류와 다른 국내 기준 마련해야” 강유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15일 (월), ‘게임=질병’ 분류 막는 「통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 통계법은 유엔, 세계보건총회 등에서 산업・질병・사인 등과 관련한 국제표준분류를 발표하는 경우 이를 기준으로 한국형 표준분류를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9년, 게임이용장애를 새로운 국제 질병으로 등재한 세계보건기구(WHO) 질병코드 분류(ICD-11)가 향후 한국형 표준 질병 분류에 그대로 반영될 전망이다 그러나 ‘게임이용장애’를 우리나라 질병분류체계에 포함할 지를 두고 사회 각 분야에서의 의견이 분분하다. 정부 부처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 콘텐츠 산업의 막대한 피해를 우려하며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반면, 보건복지부는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이에 2019년 국무조정실에서 의견 조율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했지만 5년이 지나도록 연구용역 진행 외 별다른 성과가 없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뿐 만이 아니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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