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신문)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8년도(2017년 실적) 재난관리평가 결과 17개 시·도 광역자치단체 중 서울시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5개 자치구에서는 강남·강동·강서·노원·마포·성동·송파·은평구가 우수등급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자치구 평가는 서울시에서 구성한 외부평가단(10개반 20명)을 통해 1차 평가를 실시하고, 행정안전부에서 시·도 평가결과에 대해 행정안전부 중앙재난관리평가단 2차 평가를 거쳐 우수, 보통, 미흡등급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3조의2에 따라 ’05년부터 실시해 온 재난관리평가는 지방자치단체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재난관리역량 진단 및 제고를 통해 선진적인 국가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난관리평가는 재난관리 프로세스, 안전관리체계, 재난대응조직 구성 등에 대한 재난관리 핵심 역량 및 주요 재난안전정책 추진 실적을 4개 역량(개인·부서·네트워크·기관) 40개 지표로 평가한다.
시는 재난관리평가에서 범정부 지진방재대책 추진, 방재안전직렬 채용 확대, 서울시-소방재난본부 간 협업체계, 서울시장의 Web기반 현장상황판 활용 등 재난발생 대비체계가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행정안전부 중앙평가단은 서울국제안전포럼 개최, 재난관리체계 향상을 위한 책자 발간, 서울안전 앱 개발 등 우수시책과 대국민 대상 10만 시민안전파수꾼 양성, 공무원 대상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ICTC)를 운영하여 대응에서 수습·복구까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서울시장의 재난관리 비전과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높이 평가했다.
25개 자치구 평가결과, ‘17년 재난 및 안전관리분야 추진 달성도는 전년대비 약 5% 정도 향상됐으며, 그중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개선, 재난관리자원 현행화 등 네트위크역량 분야가 우수했고 기관역량 중 기관장의 재난관리 관심도는 많으나 재난관리조직 보강실적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우수시책을 널리 전파함으로써 각 자치구에서 벤치마킹을 장려하는 한편,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기관별 자체 개선계획 수립 후, 분기별로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과 환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 재난관리평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상황대응과(☎ 2133-8528)로 문의하면 된다.
배광환 서울시 안전총괄관은 “이번 평가를 통해 서울시 및 자치구의 재난예방.대비.대응태세를 재점검하고 책임행정을 더욱 강화해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서울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