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 업무부담 덜어주고, 교사성장 지원한다

  • 등록 2016.09.20 11:5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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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신문) 강원도교육청은 신규 발령 후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가 늘어남에 따라, 새내기교사(신규 및 저경력 교사)를 돕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지난 8월, 초·중등 새내기교사를 초청하여 학교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듣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새내기교사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구체적 지원방안으로는 △임용 전 교육실습 프로그램 강화 △새내기교사들의 만남 및 멘토 교사 확보 △신규교사 맞춤형 직무연수 강화 △신규교사 발령 후 담당업무, 담임지정(중·고등학교) 배제 권고 등이다.

특히, 신규 발령 후 1년 동안 담당업무와 담임지정(중·고등학교)에서 배제하는 것은 새내기교사들이 가장 원하는 것으로, 신규교사가 교육과정과 수업, 학급운영, 학생관계에 집중하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실제로, 2016 중학교 신규교사 담임지정 비율은 54.9%로 중학교 전체교사 담임지정 비율 48.8%보다 높다.

따라서 도교육청은 이번 권고를 통해 중·고등학교 신규교사가 비담임으로 1년 동안 자기 수업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선배교사 멘토링을 운영하고, 학급 운영 및 학생, 학부모 상담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두표 기자 1190hong@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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